[헬스 운동 도중 휴식시간에 대하여]


■ 헬스 운동 기본 횟수와 세트
헬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들어올리기에 알맞은 바벨이나 덤벨등의 무게를 정해 놓고 10회 이쪽 저쪽으로 3에서 많게는 5세트까지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 정해진 룰은 없고 대부분 3세트를 기본으로 무거운 기구를 사용할 수록 회수는 짧고 세트는 많이 하는게 제 주위 사람들의 룰 같습니다. (바벨이나 덤벨은 팔근육을 키우는데 도와주는 역기나 작은 쇠 기구를 말합니다)












운동 도중 휴식시간

운동을 하는 도중 휴식시간이라는 말은 세트와 세트 사이를 말하는 것인데 대게 1~3분까지 쉬는 긴 휴식은 신체로 하여금 운동으로 생기는 분비물을 노폐물로 처리하게 하고, 트레이닝 할 동안 쓰이는 연료들을 몸안에서 보충하게 됩니다. 만약에 더 짧은 휴식을 취하게 된다면 성장 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분 이하로 휴식을 취하면 부신수질 호르몬과 같은 신경세포에 작용하는 카테콜라민이이라는 호르몬의 수치가 높게 되어 지방이 더 많이 방출되고 산화작용이 이루어 집니다. 호르몬에 대한 용어가 나와서 어렵게 들릴지 모르지만 간단히 말해서 지방이 더 많이 방출되고 산화작용이 이루어진다는 말만 주의깊게 들으시면 됩니다. 지방 즉, 살을 빼고 근육을 늘리게 되는 것이저. 그렇다고 초보자들의 경우 너무 무리해서 하면 근육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하셔야 합니다.


머 한 연구 이론에 따르면 셋트와 셋트 사이의 휴식시간의 차이로는 근육의 양이라든가 힘의 변화에 그렇게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너무 쉬면 몸이 나태해지므로 심리적으로 운동하기에 힘들고 너무 짧으면 몸에 무리가 오니 1~2분 정도씩 쉬는게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근육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웨이트의 무게나 세트와 횟수와 더 많은 관계가 있다고 하니 근육 펌핑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헬스 강사와 상의해서 무게를 조금씩 늘리는게 바람직할꺼 같습니다. 그럼 멋진 몸매 만들고 자기관리 잘하시길 바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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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runwalk.co.kr BlogIcon 런워크 2010.12.23 15: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ww.runwalk.co.kr 잘구경하고 가요 :^) 제사이트도 놀러와 주세요. 운동프로그램 제공하고 있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