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의 보험나라 

보험상담-보험상품 상담받을때 숨어있는 함정


  우리가 보험상품에 대해서 보험사나 설계사에게 보험상담을 받을때 그들이 100%우리를 위한 사람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보험상담을 해주는 이는 물건을 팔기위한 판매자의 위치이고 보험상담을 받는 우리는 고객의 위치임을 잊지말아야 한다는 말이다. 

보험상담을 받을때 약관을 봐라. 물론 보험상품에 대한 설명은 보험약관에 모두 담겨있지만 글자 크기가 매우 작아 보기 힘들뿐 아니라 내용 자체도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설계사가 따로 설명을 하거나 보험회사에서 따로 제작한 팜플릿같은것의 큰 글자들에 우리는 눈이 가게 된다.

하지만 보험상품 팜플릿은 보장금액이나 장점에 대해서 주로 잘 나왔지 우리가 주의해야 할 만한 부분은 잘 올려놓지 않는다. 우리는 가입하면서 보장만큼이나 보험약관의 제약적 조항들에 대해 신경을 써야한다. 




 
 보험상담 받기 전에 알아야 하는 보험의 함정

암보험의 보장효력 날짜
암보험에 들었는데 며칠 지나지 않아 암 진단을 받았다면 적어도 보험에 들었다는 부분에서 안도의 한숨을 쉴 것이다. 병원 치료비가 적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낙관은 아직 이르다. 암보험은 들었다고 해서 모두들 바로 보험금에 대해 보장받는 것이 아니다. 보험계약일을 포함해서 90일이 지나야 암 진단에 관하여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암보험이라고 해서 모든 암이 커버되지 않는다
암보험이 일반암과 고액암의 보장금액에 차이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갑상생암, 경계성종양, 상피내암 등은 제대로 인정되지 않아서 10~30% 등 일부받에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상품에 따라서는 가입하고 1년이나 2년이 안됬을 당시에 암 진단을 받게되면 보장금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보험상담을 받을때 우리가 잘 확인해야할 부분이다.

참고로 고액암은 백혈병, 뇌종양, 골수암과 같이 보험금액이 많이 드는 보험을 일컫는다



 1년 365일 보험비를 지급받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보험을 가입하고나서 사고로 병원에 누워있다고 치자. 요즘 가장 필수적인 실비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365일 누워있을시 365일 동안 보험비가 지급되는 것은 아니다. 1사고당 보통 180일이나 또는 120일로 보험비 지급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보험상담시에 약관으로 입원시 하루당 몇만원 몇만원 등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위험은 한번으로 끝나지 않을수도 있다.
사람의 앞일은 모른다. 암진단을 받아서 치료했다고 해서 다음에 다시 암진단을 받지 않는다고 누가 말해주랴. 그러나 보험보장은 대게 중대질병에 관련하여 진단보험금은 1회만 보장해 준다. 물론 빈번한 일이라 할수없고 입원비나 수술비는 계속 나오는 것은 그나마 안심할 수 있는 부분이다

 입원비 주는 것이 다르다.
 
생명보험이 딱히 나쁘다는 말은 아니지만 손해보험에 관련해서 우리의 입장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입원비와 관련해서는 사고가 일어나면 병원에 입원하는 것은 당연한대 생명보험의 경우 4일째부터 병원비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6일 입원해 있으면 3일만 병원비가 나온다는 말과 같다. 

 



 특약의 함정
 
저번 글만 해도 사실 특약에 관련해서 장점들을 많이 이야기 했다. (돈 되는 보험상식) 물론 무턱대고 들면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이야 당연하겠지만 이 부분도 간과할 수 없다. 바로 보험의 갱신에 관련한 이야기다. 보험갱신은 주로 3년과 5년으로 많이 적용되는대 적용되면서 보험료가 올라간다. 누가 계속 돈 올라가는걸 좋아할까. 그러니 특약만큼은 적어도 보험료가 갱신하는지 안하는지 따저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보험료를굳히는게 좋은 소비자다!

 보험용어 혼동은 우리의 몫!?
보험을 들면서 비슷한 용어들도 많고 비슷한 용어의 병명도 많다. 비슷한거면 아~ 대충 이것도 보장받겠지 하는대 그건 아니다. 뇌출혈과 뇌졸중만 봐도 그렇다. 두개는 서로 다른 보장품목인데도 불구하고 차이점을 잘 모르고 가입하는 사람이 많다. 뇌졸중이 뇌경색으로 훨 빈도가 높다는걸 참고삼고 비슷한 보험용어나 병명에 관련해서는 보험상담할때 꼼꼼하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소비자입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보험을 드는대 대충 들껀 아니겠저? 정보란 알수록 힘입니다! 

 posted by Louis의 사람사는세상 


보험 무료로 상담하세요
 

[보험몰] [보험비교] 보험 종합비교사이트  
전체 보험사들의 보험상품들을 한곳에서 비교상담, 초회보험료50%할인, 10%저렴한 월보험료 견적(메리츠,AIG,동양,그린,현대,한화,LIG,흥국,동부,아비바,미래에셋,교보생명등)


 

루이의 사람사는세상 구독하기 트위터 팔로우하기 올블로그 구독하기 블로그코리아 추천하기 피드버너 구독하기 다음뷰 구독하기 구글 구독하기 믹시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