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의 부동산 

 부부공동명의가  우리 부부를 웃게 만든다?


 요즘 부부공동명의는 젊은 부부들 뿐만 아니라 나이든 사람들도 한다. 누구나 세테크의 민감한 부분으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소리를 듣기 때문이다.

대부분 결혼하게 되면 집은 남자들이 장만한다. 현재도 그렇다. 우리나라의 문화와도 관계깊고 어르신들의 통념상 시댁쪽에서도 당연히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요샌 돈있는 신세대 아내들도 많고 개념이 달라지면서 집을 부부공동명의로 하는 경우가 많다.



 부부 공동명의는 왜 할까?
부부공동명의는 많은 부부들이 알고 있듯이 세금 혜택의 효과가 있다. 꼭 집어서 말하자면 양도세라는 부분이다.  말 그대로 집이나 부동산을 넘길때 매입금과 매도금의 차익금에 관련해서 생기는 세금이다. 또한, 양도소득세의 혜택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일방적인 부동산 처분이나 담보로 설정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남편이나 아내가 보증을 서거나 대출을 몰래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부공동명의는 5:5?
부부공동명의는 꼭 5:5로 할 필요는 없다. 부부가 공동 소유로 소유권을 등기할 시 6:4나 7:3 등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 

 2011년부터 부부공동명의에 대한 취득세법이 바뀌었다
딱 요즘이다. 2011년 5~6월부터 새로운 부부공동명의 취득세법이 개정된다 서울등 과천 등 수도권의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에 관하여 9억원 이하의 주택은 3년만 보유하면 양도세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1가구 1주택자. 그말은 9억원이 넘게되면 양도세를 낸다는 말과도 같다 장기보유특별공제기본공제(250만원) 말고도 개정된 취득세법의 장점을 이용하면 돈을 꾀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법과 관련해 2주택자의 경우 취득세가 2%에서 4%로 올라간다. 그 말은 양도소득세만 생각하고 부부공동명의를 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참고로 장기보유특별공제에 관련해서 1가구 1주택자의 경우 더 큰 할인 이자율의 혜택을 받고 이 역시 3년 이상부터 오래 부동산을 소유할수록 할인율이 높아지게 된다.

 


 공동명의는 무조건 좋다?
공동명의의 저러한 좋은점이 매리트가 되서 많은 이들을 끌어 당기고 있지만 아는 사람은 안다. 완전히 좋은것만도 아니라는 것을.
사람이 살면서 좋은 일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받을일도 생길지 모른다. 담보대출을 받아야할 경우에는 담보비율이 낮아지고 대출이나 기타 업무 처리가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다. 

 
 부부공동명의는 어떻게?
 
부부공동명의 하는 방법은 쉽다. 부동산을 공동명의로 구입하고자 할때 각종 서류중 매수인란과 등기권리자란에 부부 두살마의 인적사항을 각각 기재하면 된다. 또는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나이있는 부부들 사이에서는 10년간 6억 이하에서는 증여세가 없으므로 양도할 수 있다. 단, 취득세를 내기때문에 계산해 봐야한다.


부동산 매매 하려는 분은 
부동산1번지 : 부동산 매매 홈페이지로 매물 확인 및 매물 등록시 큰 시장이라 유용 

부동산 경매, 공매하려는 분은 
리치옥션 : 부동산 경매, 공매 홈페이지로 무료가입후 전국 경매, 공매물 확인해보자

 


posted by Louis의 사람사는세상    

★ NEWS ★
공동구매 하실분들 : 전자제품, 유아용품, 농산물, 화장품, 가구, 핸드폰, DSLR, 공연 등 공동구매 함께할 친구들을 모아서 각종 물품들 저렴하게 사고 싶으신 분들과 공동구매로 파실 물건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공동구매 장터 : 공동구매자들 모임(바로가기)



루이의 사람사는세상 구독하기 트위터 팔로우하기 올블로그 구독하기 블로그코리아 추천하기 피드버너 구독하기 다음뷰 구독하기 구글 구독하기 믹시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eli.tistory.com BlogIcon |노을| 2011.06.07 0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즘 공동명의들 많이 하시더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1.06.07 1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롱이 왔어요!
    공동명의가 대세인가요~ ㅎ
    그래도 잘 생각해보고 해야겠어요 ㅎ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3. Favicon of http://love-pongpong.tistory.com BlogIcon 사랑퐁퐁 2011.06.07 19: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공동명의 저알 많은 것 같아요..
    제주변 사람들도 많이 하고 저에게도 추천하더라구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