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재테크 방법] 맞벌이부부 재테크 노하우



요즘 맞벌이 안하는 집이 없을정도로 많은 집들이 맞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에 일단 애들 학교만 들어가도 그 돈 무시할 수 없고 반찬사러 마트에만 가도 만원들고 가면 살게 없네여. 그저 가득찬 봉투만 보며 한숨 지을수 밖에 없습니다.

 둘이 벌어도 돈 고민은 마찬가지


주위에 보면 한달에 맞벌이로 500~600만원 번다고 하면서도 집사기 힘들다고 합니다. 물론 애 두명 키우고 공과금 내면 남는 돈 있나여? 그래도 누구네는 집 샀다더라~ 하는 소리 듣게 되면 괜시리 짜증나고 어깨가 더 무거워 지는거 같습니다. 

돈은 그럭저럭 버는거 같은데 그 돈들이 다 어디로 갈까? 고민해볼틈없이 가계부를 들고 현 우리집 재정상태와 재테크를 어떻게 하고 있나 고민해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가계부도 적지 않고 돈이 어디로 날라가는지
모르는 분들 의외로 엄청 많드라고여. 물론 귀찮아서 그렇기도하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드라마 보면서 좀 쉬어야 인간이지 로봇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지 않은 사람 없을꺼에여. 




다른거 필요없이 맞벌이 부부에게 필요한 생각이 멀까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우리집 돈이 어디로 흘러나가고 있나! 


재정상태 및 소비경로 파악

맞벌이 부부들이 돈을 모으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새어나가는 돈이 많다는 데 있습니다. 예전 우리 어르신들 마인드야 무조건 아껴야 잘 산다. 아끼고 또 아끼고 살아라였지만 요즘이야 어디 그렇습니까? 그래도 사람답게 살면서 살아야저. 그렇다해도 수입을 늘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바엔 우리집의 소비가 주로 어디서 발생하나 과다한 소비 지출이 있지 않았나 집에서 돈이 흘러 나가는 경로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맞벌이 하는 부부들을 보면  외벌이에 비해 수입이 더 많기 때문에 그만큼 많이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입이 많다는 자각심은 돈 관리에 대해 느슨한 마음을 갖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할 수도 있어여. 본인이 얼마 쓰는지도 모르는 채 계획성 없이 소비를 하는 경우가 있지는 않으세여? 

밥을 해 먹는 것이 귀찮아 외식을 너무 자주한다던지 택시비를 포함한 교통비나 사교육비 과다 지출 등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지 못한다는 미안한 마음에 필요이상으로 교육비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들이 지나치면 소득이 많아도 저축을 많이 할 수 없습니다.
---- 우리집 소비를 파악해 보세여.----


 




수입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맞벌이들이 과감하게 돈을 쓰는 이유는 우리는 둘이 돈을 버니까하는 느긋한 마음이 크기 때문입니다. 맞벌이가 계속될 것을 가정해 무리하게 빚을 내 집장만을 한다던지, 과감하게 무이자 할부로 새로 나온 고급차를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이 벌 것을 가정해서 무리한 지출을 했는데 어느 순간 육아 등의 문제로 한사람이 그만두었을 경우 가계에 타격을 받을수도 있다는 겁니다. 우리들은 미래를 항상 정확하게 계획하고 그대로 이루어 질것 같지만 모두가 그렇지만은 않다는거 아시저. 현재 맞벌이를 하더라도 항상 한 사람이 직장을 그만둘 수도 있다는 가정을 세우고 지출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느슨하게 쓰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소비습관도 검소하게 바꿀 수 있다는 거에여.


우리집 재테크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라

애당초 소비습관을 잘못 들이면 소득이 줄어들 때 지출을 줄이지 못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왜 맞벌이를 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재무습관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어여.


그러기 위해서는 저축액부터 미리 정한 뒤 필요한 자금을 미리 계산해서 소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녀가 어릴 경우 최소한 한 사람 버는 것은 무조건 저축한다든지 연령대에 맞는 재테크가 필요하겠저?(연령대별 재테크 보기)

국내 현실상 자녀가 중학생 이상이 되면 사교육비 지출이 늘어 저축이 쉽지 않아지는 만큼 자녀가 어릴 경우 둘 중 한 명의 월급은 저축한다든지 안전하고 기본적인 재테크가 있어야 가정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우리집 통장/카드는 통합적으로

돈이 잘 모이지 않는 맞벌이 부부들의 또 다른 특징은 통장관리를 각자 한다는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 상대방이 정확히 얼마를 버는지 몰라 남몰래 비자금을 만들어 쓰기도 하저 
젊은 부부일수록 통장관리를 따로따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돈이 더욱 모이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둘 중에 보다 알뜰한 사람이 돈 관리를 맡아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거저. 물론 둘다 알뜰살뜰한 분들이라면 그럴리 없겠지만 둘다 돈을 번다는 심리에서 저사람돈이 있으니 내 돈 관리는 이정도만 해도 되겠지라는 마인드가 생길 수 있다는 거에여. 

한사람이 맡아서 돈 관리를 해야 한 달 동안 서로가 얼마 쓰는지 공개되고 돈이 새어나가는 것을 서로 감시할 수 있는 측면도 있고 서로가 얼마를 쓰는지 눈으로 확인하게 되면 눈치를 보게 돼 덜 쓰게 되고 소비에 대한 경각심도 생겨날 수 있겠저.

신용카드의 경우도 가족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들 하는데 일부에선 한쪽에 소비내역이 다 지출되니 스트레스가 된다고 안하는 분들이 많다고도 합니다. 그렇지만 가족카드를 이용함으로써 서로가 한 달 동안 어느 정도 돈을 쓰는지 어느 곳에 쓰는지 감시가 되어 그만큼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측면도 간과할 필욘 없겠저.
 

 



신뢰를 바탕으로한 투명한 돈관리

또 하나 말씀드리면 돈 관리를 각자 하게 되면 무리하게 잘못된 투자를 해도 감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남자들의 경우 남몰래 빚을 내 무리하게 투자하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재정 관리에 구멍이 나는 것은 말할것도 없고 나머지 가족들은 날벼락도 아니고 쇼크받을 수도 있겠저

이 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하는 데 있어 맞벌이 부부가 서로 동의를 구하고 투명하게 자산관리를 공개하는게 좋습니다. 돈 관리를 부부간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미연의 사고도 막을 수 있겠저. 물론 모든건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구여.
  

우리집 경제,펀드, 재무설계 무료 상담 받는 곳 / 상담신청은 상담신청하기란_박스에 이름과 간단한 연락처를 적고 기다리면 된다.

[리더스 리치] : [맞춤형재테크, 내집마련, 재무설계(자산관리) 및 펀드관련, 개인재무설계, 연령별 맞춤 재무설계 상담가능

[보험몰] : [보험종합비교 사이트]  메리츠, AIG, 동양,그린,현대,한화보험 등 전체 보험사 상품을 한곳에서 비교 상담, 초회보험료 50%할인, 10%저렴한 월보혐료 견적 


★ NEWS ★
공동구매 하실분들 : 전자제품, 유아용품, 농산물, 화장품, 가구, 핸드폰, DSLR, 공연 등 공동구매 함께할 친구들을 모아서 각종 물품들 저렴하게 사고 싶으신 분들과 공동구매로 파실 물건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공동구매 장터 : 공동구매자들 모임(바로가기)


 
루이의 사람사는세상 구독하기 트위터 팔로우하기 올블로그 구독하기 블로그코리아 추천하기 피드버너 구독하기 다음뷰 구독하기 구글 구독하기 믹시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